λ³Έλ¬Έ λ°”λ‘œκ°€κΈ°

πŸ›© 항곡/항곡기

λŒ€ν•œν•­κ³΅ A380에 κ΄€ν•˜μ—¬ (1)

 

<사진 좜처 : Airliners.net>

 

 

μ˜€λŠ˜μ€ μ œκ°€ 타보기 μ „κΉŒμ§€ κ°€μž₯ μ’‹μ•„ν–ˆλ˜, 그리고 κ°€μž₯ μ˜€λž«λ™μ•ˆ κ°œλ°œκ³Όμ •μ„ μ§€μΌœλ΄ μ™”λ˜ 항곡기에 λŒ€ν•˜μ—¬ μ†Œκ°œ(?)와 이야기λ₯Ό ν•΄ 보렀고 ν•©λ‹ˆλ‹€.

   

μ΄λ¦„ν•˜μ—¬ Airbus 380. 더 μ •ν™•νžˆ λ§ν•˜μžλ©΄ λŒ€ν•œν•­κ³΅μ„ μœ„ν•œ A380 λͺ¨λΈμΈ A380-861λͺ¨λΈ μž…λ‹ˆλ‹€.

   

A380의 κ°œμš”

1960λ…„λŒ€ ν›„λ°˜ μ°½λ¦½λ˜μ–΄ 70λ…„λŒ€ 초반 κ΄‘λ™μ²΄ν˜• 비행기인 A300을 λ§Œλ“€λ©΄μ„œ μ‹œμž‘λœ Airbusμ‚¬λŠ” 90λ…„λŒ€λΆ€ν„° λ³΄μž‰ 747-400을 뒀이을 μ°¨μ„ΈλŒ€ μ΄ˆλŒ€ν˜• 항곡기에 λŒ€ν•œ 연ꡬ와 μˆ˜μš”μ— λŒ€ν•œ 뢄석을 ν•˜κΈ° μ‹œμž‘ν•˜κ²Œ 되고 2000λ…„ λ“œλ””μ–΄ A3XXλΌλŠ” μ΄ˆλŒ€ν˜• 항곡기 ν”„λ‘œμ νŠΈλ₯Ό μ‹œμž‘ν•˜κ²Œ λ©λ‹ˆλ‹€. λ‹Ήμ‹œ κΈ°νšλ‹¨κ³„μ—μ„œ A380은 경쟁자인 B747-400보닀 15-20% μ’Œμ„λ‹Ή 마일 μ—°λ£Œμ†ŒλΉ„λ₯Ό μ€„μ΄λ©΄μ„œλ„ Hub-and-Spoke (μ§€λ°©κ³΅ν•­μ—μ„œ ν—ˆλΈŒκ³΅ν•­μœΌλ‘œ 이동후 ν—ˆλΈŒκ³΅ν•­κ³Ό ν—ˆλΈŒκ³΅ν•­μ„ 톡해 λ§Žμ€ μŠΉκ°μ„ μˆ˜μ†‘ ν›„ λ‹€μ‹œ μ§€λ°©κ³΅ν•­μœΌλ‘œ μŠΉκ°μ„ λ‚˜λ₯΄λŠ” μš΄μ†‘ μ‹œμŠ€ν…œ; μžμ „κ±° λ°”ν€΄μ˜ 쀑심(ν—ˆλΈŒ)와 κ±°κΈ°μ„œ λΆ€ν„° λ»—μ–΄ λ‚˜κ°€λŠ” λŒ€μ‚΄ (슀포크)λ₯Ό λΉ„μœ λ‘œ μ‚¬μš©) μš΄μ†‘μ„ ν†΅ν•œ λ”μš± λ§Žμ€ 수의 승객과 화물을 ν•œλ²ˆμ— μˆ˜μ†‘ν•˜κΈ° μœ„ν•˜μ—¬ λ‚˜μ˜¨ κ³„νšμž…λ‹ˆλ‹€.

   

λ‹Ήμ‹œ 이 κ³„νšμ€ 8.8μ–΅ μœ λ‘œλΌλŠ” μ²œλ¬Έν•™μ  κ³„λ°œλΉ„μš©μ„ 듀인 μ΄ˆλŒ€ν˜• ν”„λ‘œμ νŠΈλ‘œ λ‹Ήμ‹œ 이 ν”„λ‘œκ·Έλž¨μ„ λŸ°μΉ­ν•  λ•Œλ„ λ§Žμ€ μš°λ €μ™€ μ—Όλ €λ₯Ό 가지고 μ‹œμž‘ν•œ κ³„νš μ΄μ˜€μŠ΅λ‹ˆλ‹€.

이후 λ³΄μž‰μ‚¬λŠ” μœ„μ—μ„œ μ„€λͺ…ν•œ ν—ˆλΈŒ μ•€ 슀포크의 μš΄μ†‘λ³΄λ‹€λŠ” 포인트 투 포인트 (Point-to-Point)λ₯Ό ν†΅ν•œ ν•­κ³΅μˆ˜μ†‘μ΄ λŠ˜μ–΄λ‚  것이라며 μ—μ–΄λ²„μŠ€ μ‚¬μ™€λŠ” λ°˜λŒ€λ‘œ μ—°λ£Œνš¨μœ¨μ„ 크게 λ°œμ „μ‹œν‚¨ μ€‘ν˜• 광동체 초μž₯거리 항곡기인 Boeing 787 Dreamlinerλ₯Ό κ³„νšν•˜λ©΄μ„œ λ”μš± μƒλ°˜λ˜λŠ” λͺ¨μŠ΅μ„ λ³΄μ΄λ©΄μ„œ μ‹œμž₯μ—μ„œλŠ” λ‹€λ“€ λ§Žμ€ μš°λ €λ“€μ„ λ‚˜νƒ€λƒˆμŠ΅λ‹ˆλ‹€.

   

ν•˜μ§€λ§Œ 이미 μ‹œμž‘λœ A380 κ³„νšμ€ λ§Žμ€ μš°μ—¬κ³‘μ ˆλ“€μ„ κ²ͺ으며 μ§„ν–‰λ©λ‹ˆλ‹€.

νŠΉλ³„νžˆ A380은 Airbusμ‚¬μ˜ 지뢄을 가지고 μžˆλŠ” μ—¬λŸ¬ μœ λŸ½κ΅­κ°€λ“€μ—μ„œ λ™μ²΄μ˜ 파트λ₯Ό λ‚˜λˆ„μ–΄ 생산후 ν”„λž‘μŠ€ 남뢀 νˆ΄λ£¨μ¦ˆμ—μ„œ μ΅œμ’…μ‘°λ¦½μ„ ν•˜κ²Œ λ˜μ–΄ 미리 μ œμž‘λœ λ™μ²΄λ“€μ˜ μˆ˜μ†‘μ— μžˆμ–΄'logistical nightmare'라고 뢈릴만큼 μ—¬λŸ¬ 어렀움을 κ²ͺκ³  μƒμ‚°λ©λ‹ˆλ‹€.

   

μƒμ‚°μ΄ˆκΈ°μ— μ΅œμ’…μ‘°λ¦½λ•Œ 각파트의 μ—°κ²°λΆ€μœ„ 쑰립의 어렀움, μ „μ„ λ“€μ˜ 문제 λ“±  μ—¬λŸ¬κ°€μ§€ 어렀움듀 덕에 3번의 delayλ₯Ό κ²ͺκ³ λ‚œ 뒀에야 2007λ…„ 10μ›”μ—μ„œμ•Ό 첫 μƒμš© λΉ„ν–‰κΈ°λ₯Ό 싱가포λ₯΄ 항곡사에 μ „λ‹¬ν•©λ‹ˆλ‹€. 이 delay κ³Όμ •μ—μ„œ 수 λ§Žμ€ 고객듀이 계약을 μ·¨μ†Œν•˜μ˜€μœΌλ©°, νŠΉλ³„νžˆ ν™”λ¬ΌκΈ°μ’…μœΌλ‘œ κ³„νšλ˜μ—ˆλ˜ A380FλŠ” λͺ¨μ‘°λ¦¬ μ·¨μ†Œλ˜λŠ” 수λͺ¨λ₯Ό κ²ͺ게 λ©λ‹ˆλ‹€.

   

μ–΄μ°Œλ˜μ—ˆλ“  2007λ…„ 10μ›” 25일 싱가포λ₯΄ 항곡 SQ380편이 싱가포λ₯΄-μ‹œλ“œλ‹ˆ ν•­λ‘œμ— 첫 μƒμš©λΉ„ν–‰μ— 취항을 ν•©λ‹ˆλ‹€. 이후 μ§€μ†μ μœΌλ‘œ 항곡기λ₯Ό μΈλ„ν•˜λ˜ Airbusμ‚¬λŠ” 이후 2010λ…„ 11μ›” 4일 호주 μ½΄νƒ€μŠ€ 항곡 λ‘€μŠ€λ‘œμ΄μŠ€μ‚¬ μ—”μ§„νŒ¬ 문제둜 λ°œμƒλœ 사건을 톡해 또 ν•œλ²ˆ κ³ λΉ„λ₯Ό λ§žμ΄ν•˜κ²Œ λ©λ‹ˆλ‹€. ν•˜μ§€λ§Œ 호주 μ½΄νƒ€μŠ€ ν•­κ³΅μ˜ μ‘°μ†ν•œ ν•΄λ‹Ή κΈ°μ’… μš΄ν•­κΈˆμ§€ μ‘°μΉ˜μ™€ μ „λ ₯을 λ‹€ν•œ 쑰사λ₯Ό 톡해 λ¬Έμ œκ°€ 엔진에 μžˆμŒμ„ λ°œκ²¬ν•˜κ³ λŠ” 쑰금 μ•ˆλ„μ˜ ν•œμˆ¨μ„ 쉴 수 μžˆμ—ˆμŠ΅λ‹ˆλ‹€.

   

μš°λ¦¬λ‚˜λΌ κ΅­μ ν•­κ³΅μ‚¬μ˜ 경우 2011λ…„ 5월말 λŒ€ν•œν•­κ³΅μ΄ 첫 인도λ₯Ό λ°›κΈ° μ‹œμž‘ν•¨μœΌλ‘œμ„œ κ΅­λ‚΄ λ“±λ‘λœ A380κΈ°κ°€ μ—μ„œ μš΄ν•­μ„ μ‹œμž‘ν•˜κ²Œ λ©λ‹ˆλ‹€. (ν•˜μ§€λ§Œ 이미 λ‹Ήμ‹œμ— Emirate ν•­κ³΅μ‚¬μ—μ„œ κ΅­λ‚΄λ‘œ A380을 μ·¨ν•­μ‹œμΌ°λ‹€λŠ” 사싀은 μ•ˆμžλž‘....)

   

이후 μ§€μ†μ μœΌλ‘œ λŒ€ν•œν•­κ³΅μ€ A380을 인도 λ°›μ•˜κ΅¬μš”, λŒ€ν•œν•­κ³΅μ€ 기체 μ œμž‘ 전에 μ£Όλ¬Έ ν–ˆλ˜κ²ƒκ³Ό 달리 (λŒ€ν•œν•­κ³΅κ³Ό μ—μ–΄λ²„μŠ€λŠ” λ‚˜λ¦„ κΈ΄ 역사가 또 μžˆμŠ΅λ‹ˆλ‹€ ^^ μš”κ±΄ λ‹€μŒμ— ν•œλ²ˆ λ‹€λ£¨κ² μŠ΅λ‹ˆλ‹€) μ•„μ‹œμ•„λ‚˜λŠ” μ—μ–΄λ²„μŠ€κ°€ A380 μ•„μ‹œμ•„ νˆ¬μ–΄ λ‹Ήμ‹œ ν•œκ΅­μ— λ“€λ₯Έ 이후에 κ²€ν† ν›„ μ£Όλ¬Έ 결정을 ν•˜μ—¬ 2014λ…„ 5μ›”λ§μ—μ„œμ•Ό 첫 A380기쒅을 인도 λ°›κ²Œ λ©λ‹ˆλ‹€. (아직 λͺ‡μΌ λ‚¨μ•˜λ„€μš” ^^)

   

μ—μ–΄λ²„μŠ€ ν™ˆνŽ˜μ΄μ§€μ— κ°€λ³΄λ‹ˆ 벌써 μ•„μ‹œμ•„λ‚˜ν•­κ³΅ A380 인도식 인터넷 생쀑계λ₯Ό κ΄‘κ³ ν•˜κ³  μžˆμŠ΅λ‹ˆλ‹€. μ•„λž˜μ— 링크 λ‹¬μ•„λ†“κ² μŠ΅λ‹ˆλ‹€. (포슀트λ₯Ό 미리 μ¨λ†“μ•˜λ˜ κ΄€κ³„λ‘œ...μ§€κΈˆμ€ 이미 μ•„μ‹œμ•„λ‚˜κ°€ A380 1호기λ₯Ό λ“€μ—¬μ™”λ„€μš”^^;;)

 

 

  관련기사 :  μ•„μ‹œμ•„λ‚˜, A380 2호기 λ„μž…μ§€μ—°  (2014.07.10일자 기사)

 

   

λŒ€ν•œν•­κ³΅ A380

 

ν•„μžμ˜ 경우 2000λ…„λŒ€ A3XX둜 ν”„λ‘œκ·Έλž¨μ„ 정식 λŸ°μΉ­ν•˜κΈ° μ „λΆ€ν„° A380 ν”„λ‘œμ νŠΈ 상황을 μ§€μ†μ μœΌλ‘œ λͺ¨λ‹ˆν„°λ§ ν•˜κ³  항곡기가 μƒμš©ν™” 되기λ₯Ό κΈ°λ‹€λ €μ™”λŠ”λ°μš”... 운이 μ—†κ²Œλ„ 2014λ…„ 5월이 λ˜μ–΄μ„œμ•Ό 14λ…„λ§Œμ— 이 항곡기λ₯Ό νƒ€λ³΄λŠ” μ˜κ΄‘(?)을 λˆ„λ € λ³΄μ•˜μŠ΅λ‹ˆλ‹€.γ…‹γ…‹γ…‹

개인적으둜 ν˜Έν™”μŠ€λŸ½κΈ°λ‘œ 유λͺ…ν•œ μ—λ―Έλ ˆμ΄νŠΈν•­κ³΅μ΄λ‚˜ μ‹±κ°€ν¬λ₯΄ν•­κ³΅ 1등석을 타보고 μ‹Άμ—ˆμ§€λ§Œ λˆλ„ μ—†κ³  κ·Έμͺ½μœΌλ‘œ 닀닐 μ΄μœ κ°€ μ—†λŠ” μ—°μœ λ‘œ λŒ€ν•œν•­κ³΅μ˜ A380 λΉ„μ§€λ‹ˆμŠ€μ„μ„ νƒ€λ³΄λŠ” ν˜Έμ‚¬(?)λ₯Ό λˆ„λ €λ³΄μ•˜μŠ΅λ‹ˆλ‹€.

 

일단 λ£¨νŠΈλŠ” λ‰΄μš•(KJFK)발 인천(RKSI)ν–‰ KE82편 μ΄μ˜€μŠ΅λ‹ˆλ‹€.

해당일 비행일에 λ§Žμ€ κΈ°λŒ€λ₯Ό 가지고 곡항에 일찍 λ„μ°©ν•˜λ €κ³  ν•˜μ˜€μœΌλ‚˜, κ³΅ν•­μœΌλ‘œ μΆœλ°œν•˜κΈ° μ „κΉŒμ§€λ„ λ§Žμ€ 일정을 μ†Œν™”ν•˜λŠλΌ.... 곡항에 λΉ„ν–‰κΈ° 좜발 1μ‹œκ°„ 30전에 도착을 ν–ˆμŠ΅λ‹ˆλ‹€.

μ„±μˆ˜κΈ°μ˜€μŒμ—λ„ λΆˆκ΅¬ν•˜κ³  λΉ„μ§€λ‹ˆμŠ€μ„μ—λŠ” μ‚¬λžŒμ΄ 많이 μ—†μ—ˆμŠ΅λ‹ˆλ‹€. μ œ 아무리 747-400 μ‹œμ ˆμ— λΉ„μ§€λ‹ˆμŠ€μ„ μ˜ˆμ•½λ₯ μ΄ 많이 λ†’μ•˜μ—ˆλ‹€μ³λ„ 94개의 λΉ„μ§€λ‹ˆμŠ€μ„μ„ λͺ¨λ‘ μ±„μ›Œμ„œ λ‹€λ‹ˆκΈ°λŠ” νž˜λ“€μ§€ μ‹ΆμŠ΅λ‹ˆλ‹€. μ™Έκ΅­ 항곡사라면 μΌλ°˜μ„ μ˜ˆμ•½μžμ€‘ λ§ˆμΌλ¦¬μ§€κ°€ λ§ŽμœΌμ‹œκ±°λ‚˜ μΌλ°˜μ„ν‘œλ₯Ό λΉ„μ‹Έκ²Œ μ§€λΆˆν•œ μŠΉκ°μ—κ²Œ μ—…κ·Έλ ˆμ΄λ“œλ₯Ό μ œκ³΅ν•΄μ„œ 더 λ§Žμ€ μΌλ°˜μ„ μŠΉκ°μ„ νƒœμš°μ§€λ§Œ, λŒ€ν•œν•­κ³΅μ€ λ³„λ‘œ 그런 λ…Έλ ₯을 ν•˜μ§€ μ•Šκ³  있죠....γ… .γ… 

A380을 λ„μž…ν•œ 항곡사쀑 처음으둜 μœ„μΈ΅ μ „μ’Œμ„ λΉ„μ§€λ‹ˆμŠ€ 클래슀λ₯Ό μ μš©ν•˜μ—¬ μ£Όλͺ©μ„ λ°›μ•˜μ—ˆλŠ”λ°μš”, μ’Œμ„μ΄ μΉ¨λŒ€ν˜•μœΌλ‘œ 180λ„λ‘œ νŽΌμ³μ§€κ³ , μ•žλ’€κ°„격 74인치 (187.96cm), 그리고 ν­ 21.6 인치 (54.864cm)인 μ’Œμ„μ΄ 94κ°œκ°€ κ΅¬λΉ„λ˜μ–΄ μžˆμŠ΅λ‹ˆλ‹€. λŒ€ν•œν•­κ³΅μ΄ λ³΄μœ ν•œ 737-800 μΌλΆ€κΈ°μ’…μ˜ 경우 총 138μ’Œμ„  (λΉ„μ§€λ‹ˆμŠ€:14석, μΌλ°˜μ„:124석)인 것을 κ°μ•ˆ ν•΄λ³Όλ•Œ λΉ„μ§€λ‹ˆμŠ€μ„μ˜ 규λͺ¨κ°€ μ™ λ§Œν•œ μ†Œν˜•μŒλ°œ 제트기 총 μ’Œμ„κ·œλͺ¨μ— λ§žλ¨ΉλŠ” ν° 규λͺ¨μž…λ‹ˆλ‹€. 

 

λ‹€μŒμ‹œκ°„μ—λŠ” κ°œμš”λ₯Ό μ§€λ‚˜ νƒ‘μŠΉκΈ°λ₯Ό μ˜¬λ €λ³΄κ² μŠ΅λ‹ˆλ‹€.    

   

λ°˜μ‘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