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 세금 | 금융/📈 | 경제 | 금융 |

블랙스톤 '바이런 빈'의2021년 투자자를 놀라게 할 일 10가지 - S&P 4500과 20% 조정장이 온다.

블랙스톤社의 부회장이자 Private Wealth Solutions 그룹의 최고 투자 전략가로 활동하고 있는 빈 바이런(Byron R. Wien)과 조 지델(Zoe Zidle)은 올해 36년차 "투자자를 놀라게 할 10가지 일들"을 발표하였습니다. 

 

월가에서 투자에 있어서는 '구루'로 일컬어 지고 있는 그의 의견은 경제, 금융시장 상황과 정치적 상황을 고려해 발표하게되는데, 이는 일반 투자가들에게는 1/3 확률로 일어날 일로 여겨지고 있고, 바이런 스스로는 50%이상의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되는 일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986년부터 매년 초 'Ten surprises'를 발표해온 블랙스톤 社 바이런 빈 부회장과 조 지델  

 

 


Byron Wien


빈 부회장은 1965년 애널리스트로 입문하여 현재까지 투자업무를 하여, 55년이 넘는 시간동안 월가에서 투자 업무를 해온 사람입니다. 이런 그가, 1986년 모건스탠리 수석 투자전략가를 지낼 때부터 매년 초‘10 서프라이즈'라는 연간 투자 전망을 발표해왔는데, 올해도 그 전통은 이어져 발표되어 화재를 모으고 있습니다. 이런 전통덕에 월가 투자자들은 한 해를 시작하며 항상 그의 이 리스트를 읽어본다고 합니다.

 


2021년을 놀라게할 10가지 일 들



①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자신의 TV 네트워크를 출범시키고 2024년 대선 캠페인을 계획한다. 그의 주요 프로그램은 'The Chief'로, 매주 주정부 수반과 CEO와 같은 경영자를 인터뷰한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가상 인터뷰는 역사상 어떤 TV 프로그램보다 더 많은 시청자를 끌어들인다. 



② 작년 대선캠페인 당시 양측의 적대적 수사에도 불구하고 조 바이든 대통령은 중국과 건설적 외교 및 무역 관계를 회복하기 시작한다. 중국 A주는 이머징마켓 증시를 더 높게 이끈다. 

③ 5~10개에 이르는 코로나 백신 개발 성공 및 치료법 개선에 힘입어 미국은 2021년 메모리얼데이(5월31일)까지 어떤 형태로든 '정상'으로 돌아간다. 사람들은 통상적으로 비행기를 타거나 극장, 스포츠 이벤트 등에 참여하기 전에 백신 접종 증명을 제시해야한다. 작년 연기된 하계 올림픽이 7월에 열리며 관중도 입장할 수 있게 된다.

④ 미 법무부는 '소비자가 기술기업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로부터 실제 혜택을 누린다'는 주장을 수용해 구글, 페이스북에 대한 반독점소송 수위를 완화한다. 일부 사업의 매각이 제안되고 감시 조치가 취해지지만 유럽을 제외하고는 이들을 해체하려는 노력은 힘을 잃는다.

⑤ 억눌린 수요가 폭발하면서 경제 성장 모멘텀은 커진다. 눌려있던 호텔 등 접객업종 및 항공사 주식이 크게 오른다. 재정 및 통화 정책은 역사적으로 완화적 상태를 지속한다. 명목 성장률은 연 6%를 넘게 되고 실업률은 5 %로 떨어진다. 2010~2020년 이어졌던 역사적인 장기 경기 사이클을 넘어설 새로운 사이클이 시작된다. 

⑥ 완화적 정책을 이어가던 미 중앙은행(Fed)과 재무부는 현대통화이론(MMT)을 공개적으로 받아들인다. 성장률이 인플레이션을 초과하는 한 적자는 중요하지 않은 것 같아진다. 인플레이션이 완만하게 상승하기 때문에 금, 가상화폐 등은 1년 내내 더 많은 지지를 받게 된다.

⑦ 에너지 회사들이 장기 성장에 대한 예상치를 낮추고 있지만, 단기 투자 기회는 커지고 있다. 경제 정상화는 산업 활동과 이동을 촉진하고 서부텍사스원유(WTI)는 배럴당 65달러로 상승한다. 셰일오일 채굴기 수가 다시 증가하며 에너지 업종의 하이일드 채권이 급등한다. 에너지 주식은 2021년 최고의 성과를 거둔다.

⑧ 뉴욕 증시는 오름세를 지속한다. 기술주 헬스케어주 외의 주식들도 동참한다. 여기엔 위험이 있다. 증시는 상반기 거의 20% 수준의 조정을 받지만 S&P 500 지수는 연말이면 4500 수준에서 거래된다. 경기민감주와 소형주는 경기방어주, 대형주에 비해 수익률에서 앞서고 K자형 회복세는 완화된다. 대형 기술주들은 유동성의 원천(매도 대상)이며 수익률은 한 해 내내 뒤처진다. 

⑨ 경제가 성장하면서 미 국채 10년물의 수익률(금리)은 연 2%까지 상승한다. 수익률 곡선은 가팔라지지만, 인플레이션도 상승하면서 실질 금리는 0에 가깝게 유지된다. Fed는 주택 매매와 자동차 소비 확대가 이어지길 원한다. 이를 위해 장기 금리 상승을 막기 위해 국채 장기물의 매입을 확대한다. 

⑩ 달러화 하락 추세는 바뀐다. 백신 접종이 확대되면서 미국 경제와 금융 시장은 강세를 보인다. 투자자들은 부채 증가와 성장 둔화가 계속되는 유럽과 일본에서 이탈해 미국으로 돌아온다. 미 국채는 플러스 수익률을 유지하고 캐리 트레이드는 계속된다.

 

이후에 나오는 리스트는 높은 확률의 가능성은 아니지만,
참고할 만하거나 고민해봐야 할 사건들에 대해서 이야기 해봅니다.


⑪ 대부분 동유럽과 중동에서 오는 사이버 공격이 경제적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다. 은행계좌 정보가 유출되거나 왜곡되고 병원에선 환자 기록이 손실된다. 채권추심 기업들은 고객들을 추적하기 어렵게 된다. 관련 비용은 점점 커진다. 

테슬라가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를 현금과 주식을 주고 인수한다. 일론 머스크는 10년 내로 내연기관을 없애겠다고 약속한다.

북한 김정은은 로스앤젤레스에 도달할 수 있는 최신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하겠다고 위협한다. 트럼프는 그를 자신의 TV에 초대해 "다른 나라를 협박하기보다 협력하면 세계는 더 나은 곳이 될 것"이라고 설득하고 김정은은 미사일 실험을 중단한다. 트럼프는 카메라를 들여다보며 "사람들은 내가 최고의 협상가라고 말한다"고 우쭐댄다.

 

 

 

▼원문기사

www.bloomberg.com/press-releases/2021-01-04/byron-wien-and-joe-zidle-announce-the-ten-surprises-of-2021

 

 

 

반응형